용수포구
출발지점영상

주차장
주차장

추천화장실
추천화장실

일반화장실(남녀구분)
일반화장실(남녀구분)

관광지 설명

DSC07710.JPG

제주시 한경면 용수리에 있는 전형적인 어촌마을의 소규모 어항으로 20척 미만의 어선이 정박하는 어촌정주어항이다. 풍차 해안 길을 빠져나와 남쪽으로 방향을 틀면 멀지 않은 곳에 용수포구가 있다. 볼거리와 이야기가 넘쳐나는 이곳은 마을 주민의 안전과 풍어를 기원하는 방사탑과 더불어 제주도 부속 섬 중 가장 큰 무인도인 차귀도와 와도를 볼 수 있다. ‘절부암’은 고씨 부인이 고기를 잡으러 나간 남편을 기다리다 이 바위에서 목을 매자 남편의 시신이 바위 밑으로 돌아왔다는 슬픈 전설이 전해지는 만큼 신혼부부들이 백년해로를 기원하며 찾는 명소이다. 특히 차귀도는 섬 자체가 아름다울 뿐 아니라, 우리 선조들이 왜구들과 목숨을 걸고 싸웠던 격전지로도 잘 알려져 있다. 제주 서부 최고의 아름다운 해변 길. 제주의 지형과 특색을 빠르고 정확하게 이해하는 방법 중 하나는 해안도로 드라이브 또는 해변 길 산책이다. 짙푸른 바다와 하늘, 그리고 섬을 마주 보며 걷는 왕복 1.4km의 산책로는, 세상 모든 풍경이 화려한 빛과 색으로 물드는 듯한 광경을 즐길 수 있게 한다. 사진보다 오래 추억될 노을을 기억하고 싶다면 꼭 들려보자.

▣ 전체코스 (총 1.3km)
1. 출발/ 용수포구 공터 주차장 -> 2. 용수성지 안내판 -> 3. 용수마을 방사탑 2호 -> 4. 쉼터 (반환점) -> 5. 용수마을 방사탑 2호 -> 6. 용수성지 안내판 -> 7. 용수포구 공터 주차장 -> 8. 등대 (반환점) -> 9. 용수포구 공터 주차장

※ 해당 추천코스는 휠내비게이션이 안내하는 추천코스와 코스 진행순서가 다를 수 있습니다.

보행약자 접근성 정보

DSC07701.JPG


용수포구 산책로는 바닥 면이 포장도로로 되어 있고, 높낮이가 평탄해서 휠체어 이용인의 접근성이 좋다. 하지만 용수포구 등대 진입 시 중간지점에 내리막 9도/12m, 중간에 패임 구간이 있어 이동지원이 필요하다. 바람이 심한 날에는 파도가 등대 가는 길을 방해할 수 있으니 또한 주의가 필요하다.

▣ 보행약자 추천코스 (총 1.3km)
1. 출발/ 용수포구 공터 주차장 -> 2. 용수성지 안내판 -> 3. 용수마을 방사탑 2호 -> 4. 쉼터 (반환점) -> 5. 용수마을 방사탑 2호 -> 6. 용수성지 안내판 -> 7. 용수포구 공터 주차장 -> 8. 등대 (반환점) -> 9. 용수포구 공터 주차장 

※ 해당 추천코스는 휠내비게이션이 안내하는 추천코스와 코스 진행순서가 다를 수 있습니다.

이용안내

  • 휴무일 : 연중무휴
  • 관람시간 : 제한 없음 (일몰 이후 안전사고 주의) 
  • 관람료 : 무료
  • 보조기기 대여 및 편의장비 : 없음
  • 장애인 주차구역 : 없음
  • 편의시설 및 부대시설 : 없음
  • 해설사 : 없음
  • 주 소 :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한경면 용수1길

여행정보

DSC07695.JPG

1. 공터 주차장


'차귀도 요트투어' 옆 공터 주차장을 이용하면 된다.

DSC07697.JPG

2. 접근로 


'용수포구' 입구에서 오른쪽 길로 이동하면 된다.

DSC07712.JPG

3. 용수포구


제주시 한경면 용수리에 있는 소규모 어항으로 20척 미만의 어선이 정박하는 항구이다. 포구를 따라 차귀도와 와도(누운섬)의 모습이 더해져 석양빛을 받은 제주섬을 바라보고 있으면, 숨이 막힐 듯 벅찬 감동을 느낄 수 있는 곳이 바로 이곳이다. 계절별로 일몰의 느낌은 다르겠지만 겨울 노을은 바람이 주는 쓸쓸함이 더해져 더욱더 선명한 아름다움을 선사할 것이다.

DSC07726.JPG

4. 와도 (누운섬) / 차귀도


외도는 전체적인 섬의 형태가 반달 모양으로 되어 있는 무인도로 보는 각도에 따라 각기 다른 모습을 볼 수 있으며 마치 사람이 바다 위에 누워있는 모습을 한 섬이다. 옛날 고산 마을에는 과부들이 많았다고 하는데, 이 마을 사람들은 누운 섬을 바라보며 누워있는 여인의 모습에서 홀로 사는 여인의 한(恨)을 느꼈다는 말도 전해진다.

차귀도는 제주시 한경면 고산리에 딸린 무인도이다. 고산리 해안 자구내포구에서 약 2km 떨어진 곳으로 배를 타면 10분 정도 걸리는 곳이다. 수려한 자연경관과 깍아지른 듯한 해안절벽, 기암괴석이 절경을 이룬다. 차귀도를 중심으로 죽도, 지실이섬, 와도 등 작은 부속 섬들이 있는데 그 자태가 빼어난 섬으로 사나운 풍랑이 일면 바다에 잠길 듯한 모습 속에서도 당당함과 의연함을 보여주어 보는 이의 넋을 놓게 한다. 특히 용수포구와 용수등대에서 일몰시 보이는 차귀도는 최고의 멋진 장면을 연출한다.

DSC07723.JPG

5. 방사탑2호


용수마을의 바닷가 정면에 남북으로 서 있는 2기의 방사탑 중 남쪽에 서 있는 탑이다. 방사탑은 마을의 어느 한 방위에 불길한 징조가 보인다거나 어느 한 지형의 기가 허한 곳에 마을 공동으로 쌓아 올린 돌탑으로, 부정과 악의 출입을 막아 마을을 편안하게 하고자 하는 신앙 대상물이다.

 

IMG_7215.JPG

6. 절부암


절부암은 돌계단으로 되어 있으며, 1981년 8월 26일 제주도 기념물 제9호로 지정된 바위로서, 고기잡이를 나갔다가 조난 당한 남편을 기다리다 못하여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는 고씨 부인의 비통한 사연이 전해오는 곳으로 1866년 판관 신재우는 고씨가 자결한 바위에 절부암이라 새기게 하고 관에서 강사철과 고씨 부부를 합장하고 그 넋을 위로하기 위하여 제전(祭田)을 마련하여 용수리민으로 하여금 매년 3월 15일에 제사를 지내도록 하고 만대에 기리게 하였다.

접근성 : 계단과 턱으로 이뤄어진 구간이기에 휠체어는 출입이 불가하다.

DSC05674.JPG

8. 용수포구 등대


바다 위에 유유히 떠 있는 차귀도와 와도(누운섬)의 일몰 풍경이 너무나 아름다운 곳, 계절에 관계없이 해 질 녘 용수포구로 달려가게 한다. 용수포구 등대 진입 시 내리막(오르막) 경사 9도로 12m 가량 진행되며, 등대 중간지점에 시멘트 도로가 많이 패어 있어 휠체어 이용인은 이동지원이 필요하다.

 

장애인 화장실 (남녀구분) 
성 김대건 표착 기념관 

* 용수포구에는 장애인 화장실이 없으므로 근처 화장실을 추천한다. (250m 지점)

DSC05739.JPG DSC05740.JPG

일반화장실 2 (남녀구분)
-용수포구 공터 일반화장실

KakaoTalk_20220825_151947110.jpg KakaoTalk_20220825_151947110_01.jpg

주행제한 안내

  • * 본 관광지내에서 자전거와 킥보드는 이용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