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굼부리
출발지점영상

장애인 주차장
장애인 주차장

주차장
주차장

매표소
매표소

검표소
검표소

장애인화장실(남녀구분)
장애인화장실(남녀구분)

기념품샵
기념품샵

매점(편의점)
매점(편의점)

카페
카페

편의시설

부대시설_매점.jpg

스낵바 (매점) 

c2415bdb.사진1.043936.jpg

카페
c2415bdb.사진2.043936.jpg

기념품샵

관광지 설명

_MG_8855.JPG

‘굼부리’란, 화산체의 분화구를 가리키는 제주말이다. 한라산 백록담 이외에도 대부분의 오름에는 저마다 어울리는 형태의 굼부리를 간직하고 있다. 해발 400m 고지에 백록담보다 더 깊고 더 넓은 신비의 화구, 산굼부리는 주위 낮은 언덕을 이루고 있어 여유롭게 걷기 좋은 곳이다. 드라마 촬영지로도 유명한 만큼, 억새꽃까지 활짝 피었을 시기에 맞춰가 보는 것을 추천한다. 낮고 넓게 펼쳐진, 반짝이는 억새들의 멋진 광경을 두 눈으로 담아볼 절호의 기회가 될 것이다. 또한 이곳만큼 제주의 바람과 어우러지는 곳이 있을까. 바람이 부는 방향으로 억새들이 춤을 추고, 출렁이는 은빛 물결은 한 번도 못 본 사람은 있어도 한 번만 본 사람은 없을 것이다. 사진 찍으며 여유롭게 걷는다면 2시간 정도 생각하면 좋겠다. 이곳의 정상에는 전망대와 안내소가 있다. 주변으로 보이는 오름들의 이름도 표시돼 있어 보는 재미도 있을 것 같다. 해설사도 있으니 참고하자.

▣ 전체코스 (총 4.2km)
1. 출발/주차장 -> 2. 매표소 -> 3. 검표소 -> 4. 코스1,코스2,코스3,코스4 -> 5. 전망대 -> 6. 사슴상 -> 7. 구상나무 숲길 -> 8. 팔각정 -> 9. 검표소 -> 10. 매표소 -> 11. 주차장

※ 해당 추천코스는 휠내비게이션이 안내하는 추천코스와 코스 진행순서가 다를 수 있습니다.

보행약자 접근성 정보

무장애 여행정보 산굼부리 분화구.jpg

산굼부리는 크게 4개의 테마로 산책로가 조성되어 있는 곳이다. 돌길, 억새길, 구상나무 길 그리고 계단으로 바로 올라가는 계단길이다. 초입 평지에서 오른쪽으로 진입하는 돌길을 120cm의 넓은 판석과 불규칙한 노면의 제주 현무암으로 된 길이다. 평지에서 시작하여 약 10도 이상의 오르막이 있어서 수동휠체어는 동행인과 반드시 함께 가는 것이 좋다. 정상부에서 구경을 하고, 가운데 억새 길을 따라 내려온다. 이 내리막은 약 10도 이하의 판석 길이다. 구상나무 길은 초입에서 가장 왼쪽으로 진입하는 구간이며, 판석이지만 불규칙한 노면이라 휠체어 접근 시 주의가 필요하다. 이후 정상부 숲길은 자갈돌이라 접근이 어렵다. 돌길로 올라서 억새길로 내려오는 코스를 가장 좋은 코스이다.

▣ 보행약자 추천코스 (총 1.2km)
1. 출발/주차장 -> 2. 매표소 -> 3. 검표소 -> 4. 코스1 -> 5. 오르막 시작 -> 6. 전망대 -> 7. 코스2 -> 8. 검표소 -> 9. 매표소 -> 10. 주차장

※ 해당 추천코스는 휠내비게이션이 안내하는 추천코스와 코스 진행순서가 다를 수 있습니다.

이용안내

  • 휴무일 : 연중무휴
  • 관람시간 : 09:00~18:40 (동절기 17:40)
  • 관람료 : 성인 6,000원, 청소년/경로/장애인 4,000원, 소인 3,000원
  • 보조기기 대여 및 편의장비 : 수동휠체어 2대, 자동심장충격기 2대
  • 장애인 주차구역 : 있음
  • 편의시설 및 부대시설 : 있음
  • 해설사 : 있음
  • 전화번호: 064-783-9900
  • 주 소 : 제주 제주시 조천읍 비자림로 768
  • 홈페이지: www. sangumburi.net

여행정보

1-1.주차장.jpg

1. 주차장


주차 후 바로 보이는 곳에 매표소가 있다. 노면은 아스콘이고 매표소 하부 유효 공간이 있어서, 매표가 가능하다.

1.매표소.jpg

2. 매표소
 
2.주출입구.jpg

3. 검표소 (주출입구) 
3.시작점.jpg

4. 코스 시작점 (1코스, 2코스, 3코스, 4코스)


산굼부리를 오르내릴 수 있는 길은 총 4가지 코스로 되어 있다. 바로 올라가는 코스는 계단을 이용하고, 휠체어를 타는 이용자는 평평한 제주 돌길을 따라 올라가서 억새 길을 따라 내려오는 것이 좋다. 

4.제주돌길1.jpg

5. 제주돌길 코스


제주 현무암으로 된 이 길은 휠체어 등을 출입할 수 있도록 한편을 넓은 판석으로 만들어 놓은 곳이다. 넓이는 약 120cm 정도로 되어 있다. 일반통행이 아니라 양방향이기 때문에 이동 시 주의가 필요하며, 이 길은 평지를 지나 7~11도의 오르막(내리막)이 분화구 정상까지 진다.

접근성: 휠체어 이용인은 동반인의 이동지원이 필요한 구간입니다. 

5.오르막끝.jpg

6. 오르막 끝


산굼부리의 높은 위치에 올라서게 되면, 저 멀리 한라산과 억새풀이 어우러져 인생 사진을 찍을 수 있는 포토존이 있다.  산굼부리는 억새철에는 어디서 사진을 찍어도 인생 사진이다.

6.쉼터.jpg

7. 쉼터 


정상부에 설치된 쉼터이나 실제로 휠체어는 이용이 어렵다.

7.전망대.jpg

8. 산굼부리 분화구 전망대


정상에 있는 데크로드(나무)로 된 전망대이며, 굼부리의 분화구 모양을 살필 수 있는 공간이다. 더불어 지금까지 올라온 길을 다시 되돌아볼 수 있는 곳이다. 돌길을 따라오면 정상에 다다른다. 정상도 마찬가지로 약 8~10도의 오르막이 있어서 휠체어 이용자는 각별한 신경을 쓰는 편이 좋다. 전망대는 진입하는 곳이 경사로가 완만하지만 폭이 좁아서 교차 시 주의한다.

8-1.정상 및 초소.jpg

9. 정상 및 초소 


정상은 평평한 평지이며, 올라가는 부분 경사로가 14도가 된다. 동행인과 함께 가면 좋다. 주변에 있는 망원경은 계단으로 되어 이용하기가 어렵다.

9.억새길.jpg

10. 억새길


양쪽으로 억새가 심어진 곳으로 풍경이 가장 아름다운 곳으로 손꼽히는 곳이다. 돌길과 마찬가지로  제주 현무암 포장 옆으로 판석길로 되어 있는 길이다. 돌길보다 코스가 짧아서 그만큼 경사도가 높아진 길이다. 휠체어 이용자는 내리막으로 이용하는 편이 좋다. 

10.하늘계단.jpg

11. 하늘계단


계단을 통해 단기간에 갈 수 있는 곳이지만, 휠체어는 접근할 수 없다.

11.사슴상.jpg

12. 사슴상


산굼부리의 설화가 담겨있는 한록지 사슴상이다.

12.구상나무숲길.JPG

13. 구상나무숲길


구상나무는 해발 500~2000m의 습기가 많은 숲속에서 잘 자란다.  암수가 한 그루이며 생육은 어릴 때는 그늘을 좋아하고 자라서는 햇빛을 좋아한다.  토종 품종의 나무인데, 전 세계적으로 크리스마스 트리용으로 팔리고 있다. 넓은 판석이나 포장이 된 길이 아닌 자연 그대로의 모습이 높아서 휠체어의 접근에 어려움이 생긴다. 노면이 상당히 불규칙한 곳이다. 갈수록 흙길로 되어 있다.

DSC01053.jpg

14. 팔각정


팔각정 앞에 14도 정도의 급경사 내리막이 있다.

장애인 화장실1 (남녀구분)
- 외부 주차장 옆

무장애 여행정보 산굼부리 화장실1.jpg 외부 주차장 옆 화장실_내부.JPG

장애인 화장실 2 (남녀구분)
- 검표소 맞은편

무장애 여행정보 산굼부리 화장실3.JPG 무장애 여행정보 산굼부리 화장실4.JPG

장애인 화장실 3 (남녀구분)
- 카페&기념품샵 맞은편

매점 맞은편 화장실_외부.jpg 매점 맞은편 화장실_내부.JPG

주행제한 안내

  • * 본 관광지내에서 자전거와 킥보드는 이용할 수 없습니다.